우리 의지대로 바꿀 수 있는 유일한 것이 몸이다


주변의 많은 분들과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어 보면, 일에 지쳐서 그런지, 혹은 집안일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기 때문인지, 취미생활이라는 것이 딱히 없으신 분들이 많은 것 같다. 그저 일을 마치고 지인들과 술을 매일 마시거나 퇴근 후 집에서 누워 넷플릭스나 유튜브를 틀어 놓고 영상만 보는 직원들도 많이 있다. 그래서 나는 내가 경험한 취미 생활 중 최고라고 느꼈던 일상생활 또는 어떤 일에 집중할 때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웨이트트레이닝을 추천해 보려고 한다.
나 또한 하루의 대부분을 앉은 채 보내는 사무실 생활과 잦은 술자리에 몸과 마음이 지쳐가던 어느 날, 보디프로필 촬영을 목표로 새해를 맞이했다. 6개월~7개월을 준비기간으로 생각하고 무작정 찾아간 피트니스클럽. 생애 첫 PT등록을 하고 그날 이후 6개월 동안 일요일을 제외하면 단 하루도 빠짐없이 운동했던 기억이 난다. 처음 두 달은 습관을 만들기 위해 발걸음을 옮겼고, 이후 두 달은 생각보다 눈에 띄는 변화가 없어서 악에 받쳐 발걸음을 옮겼고, 마지막 두 달은 포기할 수 없었기 때문에 발걸음을 옮겼다. 일을 하며 운동을 하는 것은 점심식사, 회식 등 통제할 수 없는 유혹의 상황에 매순간 직면할 수밖에 없는 일. 하지만 그것이 불가능한 이유는 아니었다. 6개월 동안 체지방 5kg 감량을 시작으로 10kg를 증량하고 다시 최종 15kg를 감량하며 목표했던 보디프로필 촬영을 마쳤다.


그날 이후 바뀐 것은 몸뿐만 아니다. 어떤 상황에 핑계를 늘어놓길 좋아하던 나는 이제 강하게 부딪히고 헤쳐 나갈 수 있는 사람이 되어있었다. ‘우리 의지대로 바꿀 수 있는 유일한 것이 몸이다’ 라는 말처럼 세상을 살면서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 일이 참 많지만 몸은 거짓말하지 않는다. 지금 이 순간에도 운동을 할지 고민하며 실행에 옮기지 못하는 우리 직원분들이 계신다면 건강한 신체에는 반드시 건강한 정신이 깃들며 그것은 삶을 지탱해주고 직장 생활을 슬기롭게 해나갈 수 있는 힘이 될 거라고 꼭 말씀드리고 싶다.
우리 회사에는 직원들에게 이와 같이 건강한 몸을 가꿀 수 있도록 본사 7층 건강증진센터(헬스짐)에는, 트레드밀, 각종 웨이트머신, 프리 웨이트 존, 그리고 샤워시설까지 구비되어 있어 웬만한 유명 헬스짐 보다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다. 또한 운동복과 수건까지도 제공된다. 아침에 일찍 출근해 운동을 하거나 점심시간과 퇴근 이후에도 이용하는 우리 직원분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만약, 회식이 있어서 운동을 못 가는 날이라면 하루를 버리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노력해서 얼마든지 운동량을 채울 수 있으니 건강증센터는 우리 우체국금융개발원의 대표적인 직원 복지가 아닐까 싶다. 더 많은 사람들이 이곳을 적극 활용해 건강한 직장생활을 하셨으면 좋겠다.

내가 웨이트트레이닝을 취미운동으로 추천하는 이유는 운동할 때 필요한 비용은 헬스장을 정기적으로 등록하는 회원권, 운동복 비용 외 크게 준비할 것이 없기 때문이다.
또한 시간적으로 퇴근 후, 언제든지 운동을 즐길 수 있어 시간제한을 받지 않는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 가장 큰 장점은 우리몸을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 몸에 불필요한 체지방과 열량을 소모하면서 우리몸의 골격근량이 늘어나게 되어 면역력 증가 효과와 기초대사량이 올라가 체중관리하기에도 매우 수월하다.
타인과 경쟁할 필요가 전혀 없는 자기수련, 경쟁과 비교에 치이는 현대사회인데 꼭 웨이트트레이닝이 아니더라도 모두 본인에게 맞는 즐거운 나만의 운동을 찾아 #오운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